본문 바로가기
동네방네뉴스/문화뉴스

[예술을안다] 신라 금관 by 안다윤 아나운서

by 동네기자 안인철 2020.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예술을 알아가는 시간! 예술을 안다의 아나운서 안다윤입니다.

 

한주간 잘 지내셨어요?

 

오늘 소개드릴 작품은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재입니다. 바로 신라 금관입니다. 

 

신라 금관은  예술적으로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매우 상징성이 강한 세계 최고의 왕관입니다.

 

세련되고 독특한 조형미, 화려한 장식과 황금빛 찬란함은 보는 이들에게 형언 할 수 없는 압도적인 황홀감을 선사하는데요. 1500년 전의 신라인들이 지녔던 내세의 지혜와 믿음, 그리고 현대인들 못지 않은 뛰어난 예술적 감각이 높이 평가됩니다.

 

전 세계에서 발견된 금관은 모두 10여점인데요, 그 중에서 신라 금관이 6점, 가야 금관이 2점으로 한국에만 총 8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신라는 금의 나라일까요?

 

신라 금관은 5세기에서 6세기에 제작 되어졌고, 100년의 시간의 간격으로 이와 같이 금관이 만들어졌습니다.

 

신라 금관은 왕릉뿐만 아니라 왕비, 왕자와 왕족 여성의 무덤에서도 발굴되어,  금관이 곧 왕실 가족이 모두 함께 사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신라 금관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몇 가지 상징성 강한 도안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관테에 나무를 형상화한 듯한 ‘出’(출)자 세움 장식 모양과, 사슴뿔 모양을 띠고 있으며, 청색옥이 가득 매달려 있습니다. 

금관에 표현된 나무는 하늘로 통하는 통로이자 생명수를 의미 하며, 사슴뿔은 왕권의 강임함을 표현합니다.

옥의 장식은 태아의 모습을 하고 있어, 원초적 생명체로 , 부활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장식하였다고 합니다.

 

신비롭고 미스테리한 신라 금관에 대해서는 모두 역사 학자들의 추측일뿐, 어떻게 이런 걸작이  만들었는지, 장식물은 무엇을 상징하는지,  왕관의 주인은 누구인지 에 대해서 계속해서 궁굼증을 자아냅니다.

 

이런 걸작이 우리 문화재라니 너무 뿌듯하고 자랑스러운데요!

앞으로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중한 우리 문화재를 알아 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자료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저는 다음주에 더 재미있고 멋진 미술작품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아나운서 안다윤이었습니다.

 

 

동네방네TV 안다윤 아나운서

andadayun@gmail.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