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빗물체험학교’에서 빗물의 소중함 알아가요 by 동네방네뉴스

성북구 키워드

by 동네기자 안인철 2018. 7. 5. 12:22

본문

728x90
반응형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메말라가는 지구의 물 문제를 지역에서부터 해결하고 실천하는 ‘학교 빗물 공동체’ 조성을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빗물체험학교’의 주제로 빗물교육을 실시한다.

빗물교육은 자칫 소홀히 생각하기 쉬운 빗물 자원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워 스스로 환경보호 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성북구는 (사)녹색교육센터와의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빗물교육의 효과는 그동안 실시한 교육을 통해 알 수 있다. 교육 이전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산성비라는 생각에 빗물을 활용한다는 생각을 가지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육이 진행되면서 빗물의 소중함과 함께 빗물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메말라가는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파수꾼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에는 지난 4월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신청을 받아 6월 25일 정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총 4개 학교(정덕초, 숭곡초, 숭례초, 돈암초) 30학급, 724명을 대상으로 빗물체험학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성북구는 당초 3개 학교를 선정하여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그동안의 교육 성과와 내용이 선생님들 사이에 전파되어 12개 학교가 교육신청을 하는 등 초등학교 인기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어 구에서는 1개 학교를 추가하여 총 4개 학교를 교육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교육은 한 학급당 총 4회차의 체험위주 학습 프로그램으로 오는 7월 20일까지 진행된다. 놀이를 통해 물의 순환과 빗물에 대해 이해하는 ‘빗물스무고개’ ‘빗물보드게임’, 오감으로 표현하는 ‘소리로 만나는 빗물’ ‘빗물표현하기’, ‘팀별 빗물저금통 디자인 제작하기’ 등 학생들로 하여금 빗물을 알아갈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지속적인 생태환경도시 조성을 위해 빗물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는 한편, 물 순환 회복을 위한 빗물관리사업 등을 통해 선진적인 빗물관리와 더불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물 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 성북구청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