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 같은 사랑 영화 <운디네>가 개봉을 하루 앞두고 신비롭고 영롱한 물의 이미지를 담은 스페셜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 영화 <운디네>는 운명이라 여겼던 남자로부터 실연당한 여인 운디네(파울라 베어) 앞에 다른 남자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사랑과 운명에 관한 드라마로 2020년 베를린영화제에서 국제평론가상과 은곰상(여우주연상)을 석권하며 2관왕에 올라 화제가 되었다.
코로나의 확산 속에서도 <운디네>의 개봉을 노심초사 기다리는 팬들을 위해 공개된 이번 스페셜 포스터에는 신비롭고 영롱한 물의 이미지와 19세기 소설 <해저2만리>에 나올법한 잠수부 인형이 담겨 있다. 물의 이미지는 ‘운디네’ 설화를 기반하여 만들어진 이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나타낸다. 유럽의 설화 속 운디네는 물의 정령으로 인간과 결혼하여 아이를 낳으면 영혼을 얻어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지만 상대가 배신할 경우 그를 죽이고 다시 물로 돌아가야 하는 운명을 지닌 존재로, 안데르센의 “인어공주”, 푸케의 “운디네 이야기” 등 여러 문학과 예술에 영감을 불어넣은 바 있다. 한편, 물 속에 잠긴 잠수부 인형은 주인공 운디네의 새 연인이자 산업 잠수사인 크리스토프(프란츠 로고스키)를 의미하며 영화 곳곳에 중요한 상징으로 등장한다. 영화 속 주요 상징과 메타포를 담은 이 포스터의 신비로움은 어항 유리에 아련히 비친 주인공 운디네(파울라 베어)의 모습으로 더 배가되는데, 물의 정령이 마치 환영처럼 인간 관객을 응시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이 환영을 “사랑에 빠지다, 운명에 잠기다”라는 문구가 가로지르며 이 영화의 운명적 사랑과 슬픔을 예고한다.
한편, 지난 주 진행된 온라인 언론 시사회 후 <운디네>에 대한 찬사가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오랜 여운을 남기는 영화라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다. “독특하고 아름다운 미장센으로 뇌리에 박히는 영화”(나원정, 중앙일보),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주인공의 탈바꿈으로 현대 여성의 공감력을 높였다”(장혜령, 오마이뉴스), “조용하지만 분명한 방식으로 마술적 리듬을 형성해 나가며 끝내 관객을 사로잡는다”, “뛰어난 상징과 유려한 리듬, 그리고 오랜 여운”(김소미, 씨네21), “물, 도시, 역사에 신화를 더해 새로운 재미를 선보이는, 감독의 연출력이 흥미를 자아내는 작품”(김준모, 오마이뉴스), “베를린을 배경으로 한 몽환적 설화의 현대화가 인상적”(film***, 왓차피디아), “물의 정령이 왔단 간 것처럼 잔잔한 파문을 남기는 영화”(탄***, 왓차피디아), “기존의 그(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의 영화에서 느낄 수 있던 유령성의 개념에 신화적인 요소를 훌륭하게 차용해냈다.”(계***, 왓차피디아), “그녀(파울라 베어)에게는 흐르는 듯한 물의 이미지, 유령의 이미지, 시대를 관통하는 듯한 마스크가 함축되어 있는 듯하다”(장***, 왓차피디아) 등, 이번 시사회에 참여한 기자들과 10월 부산영화제에서 미리 영화를 감상한 관객들이 연일 흥미로운 분석과 호평을 쏟아내고 있다.
2020년 마지막 감동과 여운을 선사할 환상적이고 아련한 로맨스 <운디네>의 개봉은 바로 내일, 크리스마스 이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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