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본승 의원, 도시재생 공동체 갈등관리 강화교육 수료! by 동네방네뉴스

동네방네뉴스

by 동네기자 안인철 2018. 9. 3. 16:16

본문

728x90
반응형


강북구의회 구본승 의원(미아동, 송중동, 번3동)이 지난 8월 20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된 ‘2018 도시재생 공동체 갈등관리 강화교육’을 20시간 수료하였다. 

이번 갈등관리 강화교육은 (사)지역공동체 갈등관리연구소가 주최하고 서울자유시민대학과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이 후원하여 개최되었다. 

세부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개강식 및 1강은 지역공동체 갈등관련 기초강의(일상생활, 공동체사업 상의 갈등), 2강은 이해관심사 기반 갈등전환 강의․갈등전환 실습, 3강은 공동체사업 계획과정 상 갈등전환 강의․갈등전환 실습, 4강은 토론(debating) 기법을 활용한 갈등관리 역량훈련 강의․실습, 5강은 공동체 갈등관리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스킬 강의․실습, 6강은 개인성과물 발표 및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구본승 의원은 교육 참가 배경에 대해 “구의원 활동을 하다보면 주민과 행정, 주민들 사이에서 발생한 갈등상황을 많이 접하였다. 이때 발생된 갈등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는지가 무척 중요함을 절실히 느꼈기에 강화교육을 받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 “갈등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인 것으로 해소의 대상이 아니라 관리의 대상이다. 드러난 입장에 빠지지 말고, 각자의 이해관심사를 잘 파악하여 공통의 이해관심사로 전환하는 것이 무척 중요함을 배웠다. 그리고 갈등관리자는 예측하지 말고 사람과 현장에서 물어보면서 답을 찾을 것, 사람과 문제를 분리할 것을 배웠다.”고 말하였다. 

이에 대해 구본승 의원은 “공직분야에서 갈등관리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교육에서 확인하였다. 하여 강북구 공직분야에서 갈등관리 교육이 시행되도록 교육현황 파악, 갈등발생 사례파악 및 분류화 등을 노력할 것이다. 또한 현행 관련 조례를「서울특별시 강북구 공공갈등 관리 및 조정에 관한 조례」로 개정 추진하겠다.”고 말하였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