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강북교육지원청. 2023 상반기 성북강북 생태누리 성과공유한마당
서울특별시 성북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강연실)은 생태전환교육 방향 공유 및 일반화를 위해 8월 26일(토) 오전 10시에 유·초·중·고등학교 학생·학부모·교원 대상으로 생태누리 성과공유한마당을 실시한다.
이 행사는 기후위기 비상시대,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행동 실천으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문화 조성과 생태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성과공유한마당은 △자율적 생태 실천 ‘줍깅 챌린지, 용기내 챌린지’ △생태 그림책 작가와의 북토크 △환경의날(4~7월) 실천 ‘학생아하챌린지’에 모두 참여한 학생에게 교육장 인증장 수여 △4~7월 학생아하챌린지 참여 학생 및 교사 사례발표 △유·초·중등 학교 현장의 생태 실천 동영상 시청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성북강북 생태전환교육 활동을 총망라하는 성과공유한마당에서는 유·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생태누리 그린레터(격월) 및 가정통신문(매월) 제작·배부 △환경의 날 실천 학생아하챌린지 및 패들렛 운영 △에코백&생태누리손수건 제작·배부 △학생기후행동365 활동 학생과 교사기후행동365에 멸종위기동물 키링 및 교육자료 배부 △지자체 연계 생태누리 함께살이 협의체 운영 △생태누리 북콘서트, 학부모 모아모아 (앵콜) 챌린지, 생태누리 연계 학생리더십캠프 운영 사례를 공유한다.
5월 학생아하챌린지에 참여한 영훈초 5학년 차○○ 학생은 ‘우리나라의 멸종위기 동물인 한국호랑이를 소개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제가 그린 로고가 있는 에코백을 많이 사용하면서 멸종위기 동물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성북강북교육지원청 강연실 교육장은 “이번 성과공유한마당이 성북강북 관내 학생·학부모·교원에게 기후위기시대를 깊이 이해 하는 시간이 되고, 실제 실천한 다양한 사례나눔을 통해 생태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가는 성장의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지구다!’라는 주인 의식을 가지고 꾸준한 생태 실천을 함께 나누는 생태교육공동체의 소중한 노력들이 모여서 초록색 지구의 생명력을 높일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