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북구, 청렴도 1등급 달성 위해 전력한다 by 동네방네뉴스

강북구 키워드

by 동네기자 안인철 2018. 3. 19. 10:04

본문

728x90
반응형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상위등급을 달성한 강북구(구청장 박겸수). 구는 올 해도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신뢰받는 ‘청렴 일등구’ 달성을 위해 7개 중점과제와 25개 청렴 시책을 마련했다.

주요 추진 내용은 ▲구민과의 협력체계 강화 ▲청렴 공감대 확산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 ▲반부패 자체역량 강화 ▲공직기강 확립 ▲상시 자체감사 체계 확립 ▲공익신고 활성화 및 보호 등이다.

구민과의 협력체계 강화 시책으로는 ‘전화 만족도 조사’ 일명 ‘클린콜’ 제도가 마련됐다. 주로 공사 관리·감독, 인허가, 보조금 지원, 재·세정 등 부패 취약분야 민원을 대상으로 한 외부 청렴도 향상방안이다.

구는 청렴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매월 둘째 주 화요일에 ‘청렴 생활 점검의 날’과 ‘청렴 강북 자가진단’을 실시한다. 또 부패의 사전 예방책으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감사 반복 지적사례 검색 시스템’ 등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구의 내부 청렴도를 향상하는 동시에 반부패 역량을 강화하는 게 목적이다. 

이밖에 공직비리익명신고 시스템인 ‘레드휘슬’, 부정청탁 금지 사례집 공유, 모의 금품 대응훈련 등을 상시 운영한다. 공익신고를 활성화하고 청렴제도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제도이다.

이에 앞서 구는 연말연시 기간에 무단결근, 허위출장, 금품·선물·향응 수수, 음주운전 등 공무원의 위반행위에 대해 특별감찰을 실시했다. 이어 설 명절에는 행동강령주의보 발령과 청렴문자를 발송하는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꾸준히 힘쓰고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주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구정운영을 위해서는 청렴이 필수”라며 “청렴은 공직자로써 갖춰야할 덕목이자 구정운영의 핵심인 만큼 올 한해도 ‘청렴 일등구’, ‘클린강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자료제공 : 강북구청

인터넷신문 제호 : 동네방네뉴스 
인터넷신문 주소 : http://www.dnbnnews.com

제보 : aic31@hanmail.net / 카카오톡 : qrnara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